top of page

GCP chip 왜 중요할까?


한컴인스페이스 리포트 - GCP chip, 왜 중요할까?

GCP chip이란? Ground Control Point chip의 약자로, 위성영상의 자동 기하보정을 위해 활용되는 영상 기준점을 뜻합니다. 지리원의 국토위성을 일정크기로 자른 영상과 해당하는 좌표(X,Y, Z) 속성을 구축한 자료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GCP chip은 얼마나 구축되어 있을까요? 남한에 2만 4천여개, 북한에 2만 5천여개로 총 5만여개가 구축되어 있어요!

GCP chip은 왜 써야 할까요? GCP chip을 사용하면 사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위치정확도가 매우 좋아집니다. 남한에서는 1~2m, 북한지역은 2~3m 내외로 기하보정이 됩니다.

이렇게 기하보정을 하게 되면, 영상을 다른 공간정보와 중첩해서 사용할 수 있어 영상의 효용성이 훨씬 커집니다.

GCP chip은 지금까지 어떻게 만들어져 왔을까요? GCP chip 공급기관을 중심으로 공간활용협의체가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 현재는 국토지리정보원, 국방부, 국립산림과학원, 농업진흥청과 같은 국가기관 중심이지만 향후 민간기업의 가입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GCP chip의 법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법제화를 주장하는 이유로는 1) 국가기준점으로써 신규 정의 필요, 2) 관계기관 공동활용 및 중복구축 방지, 3) 국가차원의 지속적인 유지관리 및 갱신, 4) 고시를 통한 국가기관에서 구축 및 관리하는 검증된 데이터 제공을 들 수 있습니다. 법제화 될 경우 민간은 국가기준점과 같이 품질이 보장된 GCP를 무료로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법적 규제와 법규 프로세스를 따라야 하는 문제로 인해 시대적 요구사항을 빠르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GCP chip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한컴인스페이스는? 1) 공동활용협의체에 가입, GCP Chip의 활용 생태계에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2)GCP Chip 표준화 및 품질 확보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합니다.


본 리포트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bottom of page